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위스키

알고 마셔봅시다! 위스키의 종류

by SSOL-ENG 2024. 9. 6.
반응형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사회에서 절대 빠질수 없는 것중에 하나인 술의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술의 종류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이번 코로나시대에 급부상하게 된 양주 (위스키)에 대해 알아볼려고해요.

     

    오늘부터 위스키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우선은 이 위스키는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해보기로 해요.

     

    양주, 글래스

    출처 : https://pixabay.com/

     

    위스키의 세계로의 초대: 기본 이해하기

    우리가 흔히 양주 또는 위스키라고 부르는 술은 곡물을 발효시켜 증류한 술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주류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위스키는 모두 제각각 특징과 어울리는 안주들이 있답니다.

    우선 위스키는 재료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보리를 주원료로 하는 '몰트 위스키'와 옥수수, 밀, 호밀 등의 곡물을 혼합하여 만든 '그레인 위스키' 가 있는데요.

    몰트 위스키는 100% 맥아보리로만 만드는데요, 주로 전통적인 방식인 단식 증류기 (포트 스틸)를 사용하여 두번 ~ 세번 정도 증류하여 만든답니다. 

    몰트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오크통에서 최소 3년 이상 숙성을 시키며, 이 과정에서 특유의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을 얻게 된답니다. 숙성을 시킬때 사용하는 오크통의 종류에 따라서 바닐라, 과일, 나무 향등이 배어서 나오게 된답니다.

    이 몰트 위스키는 일반적으로 풍부한 맛과 향을 자랑하며 각 지역에 따라서 특징이 제 각각이랍니다. 몰트 위스키는 주로 싱글 몰트와 블렌디드 몰트로 다눠지는데 싱글 몰트는 증류소의 고유한 맛이 배어져 나와 다양한 맛을 느낄수 있답니다.

     

    그레인 위스키는 몰트 위스키와는 달리 옥수수, 밀, 호밀, 보리 등 다양한 곡물을 사용하여 만드는 위스키 랍니다.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몰트 위스키보다는 더 저렴하게 대량으로 만들수 있답니다. 증류 방식은 전통적으로 연속식 증류기(콜럼 스틸)를 사용하여 증류하는데요. 이러한 방식은 대량 생산이 가능하면서 알콜 함량이 더 높으며, 몰트 위스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벼운 맛을 가지게 할수 있답니다.

    그레인 위스키도 몰트 위스키와 동일하게 오크통에서 최소 3년을 숙성 하는데요. 숙성 과정에서 오크통에 특성에 따라서 바닐라, 캐러멜, 나무 향이 더해질수 있지만 몰트위스키만큼 풍부한 풍미를 나타내기는 힘들답니다.

    보통 그레인 위스키는 블렌디드 위스키 (몰트와 그레인을 섞은 위스키)를 만들깨 사용되는데요. 그레인 위스키만을 가지고는 가벼운 맛만 느껴지기에 무겁고 복합한 몰트와 섞어 몰트에 비해 부드러운 맛을 낼수 있게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된답니다.

     

    위에서는 재료에 따라 구분을 하였는데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구분하는 방식은 제조 방법으로 많이 구분하게 된답니다.

    제조 방법으로는 싱글 몰트 위스키, 블렌디드 위스키, 버번 위스키 등으로 많이 구분되는데요.

    먼저 싱글 몰트 위스키의 경우에는 한 곳에서의 증류소에서만 생산된 몰트 위스키만을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입니다.

    블렌디드는 여러 증류소에서 생산된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든것이며, 버번 위스키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인데 주원료로 옥수수를 사용하여 독특한 향과 맛을 낸답니다.

     

    위스키는 종류에 따라 어울리는 안주도 달라지는데요. 일반적으로 구분을 해보면...

    싱글 몰트는 과일이나 치즈와 함께 먹으면 맛이 좋구요.

    블렌디드는 초콜릿이나 견과류와 함께 즐기면 풍미가 더욱 살아난답니다.

    버번은 고기나 매운 음식과 함께 먹으면 특유의 맛과 향이 더욱 강조되어 느껴진답니다.

    위스키 빈병 모음
    출처 : https://pixabay.com/

    위스키의 종류에 따른 위스키 품명

    그러면 앞서 설명한 위스키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위스키가 있는지 알아야 할텐데요.

    먼저, 싱글 몰트 위스키에 대표적인 품명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싱글 몰트 위스키]

    1. 글렌피딕 (Glenfiddich)

     1) 지역 - 스페이사이드

     2) 특징 - 상당히 유명한 싱글 몰트 위스키 중 하나인데요. 과일향이 특징이며, 꿀, 사과, 배 같은 부드러우면서도 달콤한 맛이 특징이랍니다.

     

    2. 맥캘란 (The Macallan)

     1) 지역 - 스페이사이드

     2) 특징 - 셰리 오크통에서 주로 숙성되는 맥캘란은 건포도, 초콜릿, 스파이스한 향이 두드러지며 깊고 풍부한 맛이 일품으로 유명하답니다.

     

    3. 라가불린(Lagavulin)

     1) 지역 - 아일라(Islay)

     2) 특징 - 강한 훈연 향과 짭짤한 바다 내음이 특징인 아일라 지역의 대표적인 싱글 몰트 위스키랍니다. 특히 훈연 향인 피트(peat) 향이 강하며, 묵직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상당히 좋답니다.

     

    4. 라프로익(Laphroaig)

     1) 지역 - 아일라(Islay)

     2) 특징 - 라가불린과 비슷하게 강한 피트 향과 바닷바람이 느껴지는 위스키인데요. 약간의 단맛과 강렬한 훈연 향이 특징이며, 독특한 맛으로 잘 알려져 있답니다.

     

    5. 글렌리벳(The Glenlivet)

     1) 지역 - 스페이사이드(Speyside)

     2) 특징 - 부드럽고 과일 향이 나는 싱글 몰트 위스키인데요. 사과와 배 같은 과일의 상큼함이 특징이랍니다. 깔끔한 마무리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6. 아드벡(Ardbeg)

     1) 지역 - 아일라(Islay)

     2) 특징 - 역시 피트 향이 강한 아일라 지역 위스키로, 강한 스모키 향과 달콤함이 공존하는 특이한 특징이 있답니다.

     

    7. 오반(Oban)

     1) 지역 - 하이랜드(Highland)

     2) 특징 - 해안가에서 숙성되며, 해양의 짭짤한 풍미와 부드러운 과일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집니다. 중간 정도의 피트 향과 약간의 스파이스가 특징입니다.

     

    8. 탈리스커(Talisker)

     1) 지역 - 스카이(Skye)

     2) 특징 - 중간 정도의 피트 향과 후추 같은 스파이시한 맛, 그리고 짭조름한 해양 향이 어우러져 느낄수 있답니다. 맛이 강렬하면서도 튼튼한 맛으로 매우 유명하답니다.

     

    9. 글렌모렌지(Glenmorangie)

     1) 지역 - 하이랜드(Highland)

     2) 특징 - 부드럽고 섬세한 맛으로, 꿀, 바닐라,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고급 오크통에서 숙성되어 우아하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합니다.

     

    10. 보모어(Bowmore)

     1) 지역 - 아일라(Islay)

     2) 특징 - 피트와 바다의 짠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으며,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피트 향과 과일, 바닐라, 시트러스 계열의 맛이 특징입니다.

     

    [블렌디드 위스키]

    1. 조니 워커(Johnnie Walker)

     1) 특징 -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블렌디드 위스키 브랜드 중 하나인데요. 각 라벨에 따라서 특징이 달라진답니다.

     

    2. 시바스 리갈(Chivas Regal)

     1) 특징 -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블렌디드 위스키인데요. 부드럽고 크리미한 맛이 특징이랍니다. 허브와 꿀, 과일 향이 섬세하게 조화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12년, 18년, 25년 숙성 제품이 있답니다.

     

    3. 듀어스(Dewar's)

     1) 특징 - 스코틀랜드의 유명 블렌디드 위스키 브랜드로,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데요, 적당한 스모키함과 함께 달콤한 맛이 어우러지며, 듀어스 12년과 듀어스 화이트 라벨이 대표적입니다.

     

    4. 발렌타인(Ballantine's)

     1) 특징 - 한국에서 특히 인기가 좋은 위스키인데요. 부드럽고 섬세한 맛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과일, 꿀, 바닐라와 같은 달콤한 향이 특징입니다. 발렌타인 12년, 17년, 21년 제품이 있답니다.

     

    5. 페이머스 그라우스(Famous Grouse)

     1) 특징 -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블렌디드 위스키 중 하나랍니다. 맛의 특징으로는 깔끔하면서도 스파이시한 맛, 그리고 약간의 스모키함이 특징이랍니다. 이 페이머스 그라우스는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의 균형 잡힌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답니다.

     

    6. 커티 삭(Cutty Sark)

     1) 특징 - 가볍고 상쾌한 블렌디드 위스키로, 레몬, 바닐라, 과일향이 특징입니다. 다른 블렌디드 위스키에 비해 가벼운 느낌이 많이 들어서 주로 칵테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7. J&B(Justerini & Brooks)

     1) 특징 - 부드럽고 가벼운 맛이 특징인데요, 상쾌한 과일 향과 허브의 느낌이 나는 위스키랍니다. 깔끔한 마무리로 인해 다양한 음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8. 블랙 앤 화이트(Black & White)

     1) 특징 - 가볍고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블렌디드 위스키로, 피트 향이 거의 없으며, 상쾌한 과일 향과 부드러운 마무리가 특징이랍니다..

     

    9. 그랜츠(Grant's)

     1) 특징 -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블렌디드 위스키인데요. 풍부한 오크 향과 과일, 스파이스의 조화로운 맛이 특징이랍니다. 부드러우면서도 깊은 맛이 나며, 그랜츠 12년이 인기 제품이랍니다.

     

    10. 로열 살루트(Royal Salute)

     1) 특징 - 시바스 리갈에서 생산하는 최고급 블렌디드 위스키로, 주로 21년 이상의 숙성된 위스키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깊고 복잡한 맛과 함께 고급스러운 풍미를 자랑한답니다.

     

    [버번 위스키]

    1. 짐 빔(Jim Beam)

     1) 특징 -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버번 위스키 중 하나인데요. 전통적인 제조 방법을 사용하여 4년 이상 숙성한답니다. 부드러운 맛과 달콤한 바닐라 향, 약간의 오크 풍미가 특징이며, 짐 빔 화이트 라벨이 가장 유명하답니다.

     

    2. 메이커스 마크(Maker's Mark)

     1) 특징 - 옥수수와 보리 외에도 밀을 사용해 다른 버번 위스키보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데요. 부드러운 캐러멜과 바닐라, 과일 향이 특징이며, 밀가루빵과 비슷한 풍미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3. 와일드 터키(Wild Turkey)

     1) 특징 - 강렬하고 스파이시한 맛이 특징이면서, 더 오랜 숙성과 높은 알코올 도수로 잘 알려져 있답니다. 와일드 터키 101이 대표적인 제품이며, 강한 맛과 풍부한 오크향을 자랑합니다.

     

    4. 버팔로 트레이스(Buffalo Trace)

     1) 특징 -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고급 버번 위스키인데요, 달콤한 바닐라, 꿀, 스파이스 향이 어우러져 있으며, 깊고 복잡한 맛이 특징이랍니다. 균형 잡힌 맛과 향으로 많은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랍니다.

     

    5. 블랜톤스(Blanton's)

     1) 특징 - 싱글 배럴 버번(Single Barrel Bourbon)의 대표 위스키로, 오크통에서 한 배럴씩 독립적으로 숙성된답니다. 부드러운 맛과 복잡한 풍미를 자랑하면서 바닐라, 캐러멜, 오크, 견과류의 조화로운 향이 특징이랍니다.

     

    6. 포 로지스(Four Roses)

     1) 특징 - 부드럽고 우아한 맛이 특징인데요, 과일, 꿀, 바닐라의 풍미가 잘 어우러진답니다. 포 로지스 싱글 배럴과 스몰 배치(Small Batch) 제품이 유명하고, 각기 다른 맛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7. 노아스 밀(Noah's Mill)

     1) 특징 - 깊고 복잡한 맛을 자랑하는 고급 버번 위스키로, 15년 이상의 숙성 과정에서 캐러멜, 바닐라, 견과류, 오크 향이 진하게 배어 나오는데요, 풍부한 바디감과 강한 여운을 주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8. 엘리자 크레이그(Elijah Craig)

     1) 특징 - 전통적인 스몰 배치(Small Batch) 버번으로써 풍부한 오크, 캐러멜, 바닐라 향이 특징이랍니다. 특히 엘리자 크레이그 배럴 프루프는 높은 도수로 깊고 강렬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9. 이블 윌리엄스(Evan Williams)

     1) 특징 - 저렴한 가격대로 구성되어 있으나,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버번 위스키랍니다. 4년 이상 숙성되며, 캐러멜과 바닐라, 오크 향이 어우러진 부드러운 맛을 자랑합니다.

     

    10. 노브 크리크(Knob Creek)

     1) 특징: 강렬한 풍미와 고도수의 버번 위스키로, 9년 이상 숙성됩니다. 깊고 복합적인 오크향과 함께 스파이스, 캐러멜, 견과류 맛이 특징입니다. 특히, 스몰 배치로 생산되어 뛰어난 품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나열된 위스키 말고도 많은 위스키가 있답니다. 다양한 위스키를 먹어보기 전에 위에 추천된 위스키로 먼저 맛을 느껴본 후 다른 위스키에도 도전하는것이 좋을것으로 판단되네요.

    오크통 모음
    출처 : https://pixabay.com/

     

    위스키 페어링의 기본 원칙

    위스키와 안주의 조합을 뜻하는 '위스키 페어링'은 위스키의 맛과 향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인 위스키 페어링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은데요.

     

     1) 단맛과 매운맛의 안주 피하기 : 위스키의 강한 맛과 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 대신, 신맛이나 고소한 맛의 안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답니다.

     

     2) 기름진 안주 피하기 : 위스키의 맛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담백한 안주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견과류나 치즈, 과일 등이 좋은 선택지 입니다.

     

     3) 가벼운 안주 선택하기 : 위스키 자체가 강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거운 안주보다는 가벼운 안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위스키의 맛과 향을 더욱 깔끔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위 3가지가 일반적인 부분인데요,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참고정도만 하시고 개인의 취향을 고려하여 다양한 조합을 시도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위스키의 종류와 그에 맞는 안주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여러분들도 오늘 밤에는 위스키 한잔 어떠신가요?

    반응형